가정교육의 중요성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3/10/17 [15:05]

가정교육의 중요성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3/10/17 [15:05]
▲ 이규홍 대표이사     ©
오늘날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이키는 각종 범죄나 폭력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 근간의 모든 원인이 될 수 있는 가정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짚어보기로 한다.

가정교육이 우리 사회에 근간이 될 수 있는 것은 가정은 가족이라는 단위로 생활하면서 부모, 형제, 조부모가 하는 행동이나 훈계, 훈육에서 자연스럽게 보고 배우기 때문에 예절이 바르고 행동거지가 올바른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사회에서도 모범을 보이고 예절 바른 행동을 하고 예절이 바르지 못하고 행동을 마구하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밖에서도 바른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문을 통해서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인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배움에 게을러질 수도 있고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가정교육은 조부모, 부모, 형제, 자매와 같이 생활하는 공간에서 가족들이 하는 행동을 보고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가정의 전통이나 관습이 몸에 배이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보고 배운다는 생각을 항상 잊지 말고 어른이 행동거지를 조심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요즘 대가족시대에서 핵가족시대로 변하고 사람들의 일상이 매우 바쁘게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자녀교육이 가정에서부터 소홀한 점이 많다. 가정교육이 소홀하면 사람의 인격을 형성하는 인성교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더욱이 맞벌이 부부의 가정이 늘고 자녀를 한두 명 정도밖에 낳지 않기 때문에 엄격한 가정교육에 소홀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맞벌이 부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부터 짚어보도록 하자.
  
첫째, 맞벌이 부부의 경우 자녀에게 애정을 줄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릴 때 부모의 관심이 필요한 시기에 관심과 사랑을 많이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맞벌이로 피곤하다는 이유로 부모가 집에 돌아와서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부족했다면 이는 애정과 욕구 충족의 결핍으로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어 아이가 삐뚤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정서욕구가 충분한 아이들에 비해 파괴적이며 논쟁적이고 저항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맞벌이를 하다보면 아이들을 학원으로 내몰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 아이 자신의 취향에도 맞지 않는 학원을 다니느라 아이는 대부분 신경질적으로 변한다.
  
또한 사교육비로 드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아 이마저도 못하는 집의 아이들은 자칫 게임이나 좋지 않은 폭력 및 음란물에 빠져들 수도 있게 된다. 아이들은 스스로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해 빠져들면 걷잡을 수 없이 빠져들게 된다. 그러니 규제와 통제가 없으면 아이들이 좋은 방향보다는 나쁜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이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요즘은 자녀를 한두 명밖에 낳지를 않아 아이를 따끔하게 야단치고 절제하게 하며 예절과 훈육을 철저히 하는 것보다 아이의 의사를 너무 존중한 나머지 아이가 하는 대로 자연스럽게 내버려두는 경향이 많다. 이럴 경우 아이는 엇나가는 방향으로 흐르기 쉽다.
  
옛 말에 미운 자식 떡 하나 더 주고 예쁜 자식 매 한 대 더 주라는 말의 의미를 되새겨볼 때다.
  
옛날 대가족제도에서 많은 가족과 더불어 살았던 가정에서는 조부모나 부모로부터 잘못하면 회초리로 맞고 왜 잘못을 한 것인가를 반성케한다. 많은 형제자매들과 싸움을 하면서 사람이 살아가는 법을 익히고 형제간 우애나 협동심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사회에서도 잘못하는 아이나 젊은이가 있으면 어른이 불러 따끔하게 야단을 쳤다. 잘못한 아이나 젊은이도 어른들의 야단을 달게 받았다. 그러나 요즘 어른들은 무관심으로 일관한다. 아이들이 반항하고 대들면 나만 망신당하고 심지어는 자신이 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 때문이다.
  
또한 아이들을 과잉보호하기 때문에 아이가 남과 협동하고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방향으로 크게 마련이다. 엄한 교육과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한 가정교육은 장단점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엄하면서도 부드러운 애정과 사랑을 줄 수 있는 절도 있는 가정교육으로 우리나라만의 교육방식을 이끌어 시회를 범죄를 최소화하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생활개선 충주시연합회, 직접 만든 동치미 나눔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