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을 알아본다 - 2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3/12/19 [15:16]

말산업을 알아본다 - 2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3/12/19 [15:16]
▲ 이규홍 대표이사     ©
말 산업과 말 문화의 육성은 경마로부터 시작된다. 경마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성행하여 전 세계적으로 200여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다. 세계의 경마는 크게 4개축으로 나뉘는데 경마의 전통을 중시하는 영국, 아일랜드, 프랑스 등 유럽의 경마와 대중성과 스포츠성으로 발전한 미국 경마, 말의 생산 및 우수 종자 번식 관련 사업이 자국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호주, 뉴질랜드 등의 오세아니아 경마, 마필생산보다는 베팅과 오락으로서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발달한 아시아 경마, 즉 홍콩,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등으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이 중 영국은 경마의 발생지이며 세계 경마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영국의 영향을 받은 나라, 즉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에서 경마가 성행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영국이 경마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큰가를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세계 경마 팬들로부터 가장 보고 싶은 경마를 묻는다면 ‘영국의 더비’라고 말할 정도로 영국의 경마는 세계 최고수준의 경마 선진국이다.
  
영국에서 최초로 경마가 시작된 것은 12C(1190년 경) 리차드1세 때지만 많은 사람들이 경마를 구경하고 활성화된 때는 1377년 정도 무렵이다. 이후 계속 발전을 거듭하여 18C에는 근대 경마의 기초를 이루었고 19C초에는 영국의 국민적 행사로 발전하기에 이르른다. 영국의 경마는 숲과 들판으로 이어져 넓은 자연환경 속에서 드넓은 코스, 세계 최고기량의 명마와 기수 등이 어우러지는 환상적인 말의 향연을 자아내게 하는 꿈의 스포츠로 발전하여 세계 경마 팬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같은 유럽권인 프랑스 경마는 영국 경마를 모델로 시작해 19C말부터 20C초에 걸쳐 영국과 같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루이14세 때 왕족과 귀족들의 경마 경주의 오락이 있었고 실제적인 경마의 시작은 루이 16세 때 와서 왕족과 귀족이 모두 즐기는 영국식 경마 경기가 정착되기에 이르른다. 이와 함께 더러브렛 영국식 경마도 함께 도입됐다. 1833년에는 혈통등록서가 제작되었고 쟈키클럽 탄생 등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였으나 2차 세계대전으로 경마가 소멸위기까지 몰렸으나,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완전히 부활하여 오늘날의 경마 선진국으로 발전하였다.
  
프랑스 경마는 매일 경마를 즐길 수 있도록 파리 시내에 당일 레이스로 즐길 수 있는 100km거리 이내의 경마공원만도 11개나 된다. 그리고 대중경마의 발원지로 대중경마를 발전시킨 미주경마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경마를 시행하고 있지만 이 중 대표적인 경마 국가가 미국이다.
  
미국은 179개 정도의 경마공원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경마를 시행하고 있으며 경주마 생산 산업이 발전한 켄터키주, 메릴랜드주, 플로리다주 등에서는 주요 경마 경주 행사시 주지사가 직접 주요 경기를 관람하면서 경마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 경마는 경주마의 혈통 유지 및 개량의 수단으로 시행된 영국식 경마와 경마 시설, 장비 및 대형화로 대중화를 이룬 미국식 경마로 양분되어 발전했다. 즉 경마의 종주국이 영국이라면 스포츠, 대중 레저로서 가장 발전한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은 1665년 뉴욕 동남부섬인 롱아일랜드에 경마공원을 세웠고, 1798년에는 1780년 영국 더비 초대우승마 다리오메드가 들어오며 본격적인 더러브레드 생산 기반을 갖추게 된다. 또한 1890년 미국 전역에서 314개의 경마공원이 운영되기에 이르렀고, 1894년 주요 경마공원주 및 마주들이 모여 부정부패를 없애고 강력한 권한을 가진 총괄기관을 만들기 위해 쟈키클럽을 창설했다. 이에 따라 미국 전역에 퍼진 안티도박정서로 인해 많은 경마공원이 폐쇄되는 등 위기를 맞았으나 1908년 켄터키 더비에 패리 유추얼 마권 발매 방식이 도입된 것을 계기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진다. 1960~70년대는 합법적인 내기 게임 산업으로 번성하였고 1980년대 이후 주정부에서 세수 증대 목적으로 경쟁적 경마공원 유치에 팔을 걷었다. 미국 경마는 각 주별 독자적인 법과 규정에 따라 경마를 시행하고 있고 자체적으로 홍보하여 자국 마의 수출과 관광산업으로의 연계를 꾀하고 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