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을 알아본다 ‘호주, 뉴질랜드’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4/01/17 [09:24]

말산업을 알아본다 ‘호주, 뉴질랜드’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4/01/17 [09:24]
▲ 이규홍 대표이사     ©
호주의 경마산업은 제조업, 관광업에 이어 3번째로 규모가 큰 산업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경마산업은 대부분의 주에서 주정부의 경마부가 편제되어 경주마 생산, 경주마 해외수출, 경마산업 진흥 등의 업무를 중점적으로 수행한다.
 
호주는 350개가 넘는 경마공원이 있으며 연간 서러브렛 경주마 생산 두수도 1만6000여 두로 미국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호주의 경마는 국민들 사이에 인기가 높으며 경마시행의 성공적이며 모범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국의 전통을 이어받아 시행제도 면이나 시행규모에서도 상당한 경마의 선진국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목축업 토대 위에 형성된 우수한 마필 생산은 이미 널리 알려진바 있으며 한국에서도 대부분 이 지역 경주마들을 수입하고 있다. 200년 이상의 오랜 경마 역사에 국가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로 성장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도 한 축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 중 가장 권위있는 클럽은 자키클럽이며 자키클럽의 랜드윅 경마공원은 로얄랜드윅이라 불리며 영국의 아스코트 경마공원과 함께 영국왕실의 특별한 지위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주정부가 운영하는 장외발매공사인 TAB(Totalizator Agency Board)가 장외지사에서 마권판매를 총괄하고 있다. 전체 인구의 약 1~4%인 24만9000명 이상이 직간접적으로 경마산업과 연관을 맺고 있고 1999~2000년 시즌의 경마가 미친 경제적 효과는 7조7400억 호주달러, 2001년부터 2005년까지 5년 동안의 경제적 효과는 41조1000억 호주달러에 이르고 있다.
 
호주의 각 경마공원은 주간클럽으로부터 배분받은 금액 이외에 경주당 상금을 높이기 위해 스폰서 유치 활동도 매우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거의 모든 경주의 명칭이 스폰서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며 스폰서들도 홍보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큰 경마공원에 후원하게 되고 후원금의 일부가 상금으로 유입되어 경주의 질을 높이는데 쓰이고 있다.
 
또한 빅토리아주의 경우 멜버른컵 개최일을 주정부 공휴일로 정해 주민들의 축제로 즐기게 하고 있다. 주간클럽은 TAB에서 배분받은 금액을 각 경마장에 배분하는데 이 금약은 해당 경마장 상금 총액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나머지 금액은 해당 경마장이 스폰서를 유치하여 충당한다. 경주의 질이 좋은 경마장은 배당금도 많아져 상금 규모가 크다. 이러한 경마장은 당연히 더욱 우수한 말의 출루를 유도하게 된다.
  
많은 경마장과 여러 주에서 동시에 경마가 개최되는 만큼 말의 주별 이동이 자유로워야 하기 때문에 주마다 주간클럽이 있으며 주간클럽의 대표자회의인 ARB(Australian Racing Board)가 있다. ARB는 6개 주와 2개의 Territory(지방)로 구성된 8개 회원단체와 그 산하 각 경마클럽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9개의 조언집단이 있다. ARB는 호주 내 서러브레드 경마산업 최고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경마산업 발달을 위한 정책개발을 촉진하고 서러브레드 경마의 통합된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경마시행규정의 제정 및 개정 등 호주경마의 최고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814년 신부 사무엘 마스덴에 의해 말이 들여온 후 1840년 오클랜드 군사 시설에서 최초의 경마가 시작된 뉴질랜드는 처음 경주마가 없어 군용마로 이를 대신했다. 이후 정식 경마 시행 초기 조직된 지역별 위원회가 시행을 관장했고 경마시행 또한 영국경마를 기본으로 하였으나 세부 내용에 있어서는 현지 사정에 맞도록 규정을 개정하였다. 경주마 생산에 있어서 비옥한 토양과 드넓은 초지, 온화한 기후 등 탁월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뉴질랜드는 경주마들이 태어나고 자라나는데 매우 적합한 환경이다.
 
여기에 마필 관계자들의 애마정신 또한 뛰어나다. 전국 약70개가량의 전문 종부목장이 있고 100여개가 넘는 민간 교배기관들이 있어 폭넓고 깊은 산업기반을 형성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손색이 없는 씨숫말들이 국내뿐 아니라 북반구 씨암말과 교배를 통해 훌륭한 혈통을 재생산해 내고 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의 많은 마주와 조교사 생산자 에이전트 등이 뉴질랜드에 모여드는 것은 경주마 생산에 있어서 뉴질랜드의 좋고 훌륭한 말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생활개선 충주시연합회, 직접 만든 동치미 나눔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