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을 알아본다 - 해결방안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4/02/07 [10:55]

말산업을 알아본다 - 해결방안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4/02/07 [10:55]
 
▲ 이규홍 대표이사     ©
 
‘말산업을 알아 본다’의 끝 순서로 경마산업의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는 방안과 부정적 인식이 더욱 깊이 확산되도록 한 사설경마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말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과 저소득의 산업으로 추락하고 있는 농촌경제를 고소득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산업으로서의 역할, 사회 전반적으로 만연돼 있는 부정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안의 창출 그리고 도박의 중독성을 막을 수 있는 방안과 건전한 오락과 스포츠로서의 경마 및 다양한 승마 운동으로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방안 창출 등을 진단해보기로 한다.
 
우선 경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단시간 내에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에서 비롯되고 이러한 인식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합법경마나 불법경마 모두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경마의 시행과정상 합법경마보다는 불법 사행성경마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그 액수도 천문학적 숫자인 30조원을 넘고 있다는데 일반인들의 부정적 인식이 더욱 심화되고 있고 불법 사설경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합법경마에까지도 파급되어 똑같이 취급받고 있는 안타까움은 있다. 정치권에서도 사설경마에 대한 사행성 문제점과 세금포탈, 도박중독성문제를 거론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사설경마의 흥행은 우리나라 경마산업에도 상당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설경마로 인해 합법 경마산업의 수익이 줄어들고 수익의 저조현상이 나타나 수익의 재투자는 물론 경마산업의 경쟁력 확보에도 치명적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경마산업 수익금의 사회적 환원과 복지사업에의 투자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주고 있는 것이다. 말산업에는 경마산업과 승마산업 그리고 마편장구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경마산업은 지금까지 설명한 부분과 말의 경주로 인한 입장료, 배팅, 광고를 전제로 한 기부금 등으로 수익 창출하면서 스포츠 오락 산업으로 육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또한 승마산업은 직접 말을 타고 체험하며 레저, 관광을 통해 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 말과 가까이하고 도박중독이나 장애 등을 힐링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심신을 단련시키는 역할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충주 수안보에 유치하려는 말문화 복합레저타운도 재활치료를 위한 승마힐링센터, 말 박물관, 말 동물원, 승마공원, 마권장외발매소, 말 외승로 등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 중 장외발매소에만 약간의 도박성을 거론할 수 있지만 나머지 부분은 건전한 레저스포츠로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말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부분들이다. 장외발매소는 우리가 스스로 극복해야 할 문제들이다. 전자카드제 등을 통해 배팅금액과 수를 제한하여 도박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하고 지역주민 보호 차원에서 지역주민의 출입을 제한하는 방안을 만들어가면 될 것이다. 나머지 힐링센터 등은 심리치료, 자활치료 등을 통해 인터넷 중독, 도박 중독에 찌들린 사람들의 심신수련을 돕는다. 승마의 형식에서 벗어나 자연과 어우러지는 길을 말을 타며 자연과 호흡하는 말 외승로는 승마를 통해 집중력과 체력을 단련시킬 수 있는 건전한 레저문화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승마장 개발은 승마교육장, 승마연습장, 승마경기장, 농가형 승마장, 레저형 승마장 등으로 더욱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농촌에서 마필축산농가가 농지의 이용 변경을 통해 승마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하여 농가형 승마장을 활성화시키고 관광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레저 승마장의 개발을 지역 여권에 따라 산악형 승마장, 농지형 승마장, 해변형 승마장, 수로형 승마장 등으로 개발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부정적 이미지를 씻는 광고와 사회적 복지에 대한 환원사업 등으로 경마로 인한 수익금이 좋은 일에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그리고 도박에 빠지지 않도록 철저한 교육을 통해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앞서 각국의 경마산업에 대해 여러 가지 부가가치 창출, 마필산업 등의 고부가가치를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도 도박의 부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건전하게 즐기는 레저스포츠로서의 말산업 문화를 정착시킬 단계에 온 것이다. 충주 수안보에 들어오는 말문화 복합레저타운은 한국마사회에서 경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말에 관련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테마들을 복합적으로 묶어 시행하려는 첫 번째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생활개선 충주시연합회, 직접 만든 동치미 나눔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