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꼭 시장이 참석해야 하는가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5/01/23 [09:34]

행사, 꼭 시장이 참석해야 하는가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5/01/23 [09:34]
▲ 이규홍 대표이사     ©
지방화시대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지역이 발전하고 곧 우리에게 다가올 지방분권화에 대응하여 살기 좋은 충주건설을 어떻게 하면 실현할 것인가를 심도있게 생각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그렇다면 그 문제를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중심에 누가 있어야 하는가.

그 첫 번째는 기초자치단체장이다. 기초자치단체장은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하고 지방의 모든 사무를 통괄하는 권한을 가진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고유사무법령에 의하여 그 단체에 위임된 단체위임사무, 국가 또는 다른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임받은 기관위임사무의 처리권, 소속지방 행정기관 및 관할자치단체에 대한 지휘감독권, 소속 직원에 대한 임명 및 지휘감독권, 지방의회에 조례안 예산안 제출권 및 기타 지방의회 의결 사항에 관한 제안권, 규칙제정권, 재의요구권, 선결처분권 등의 권한을 가진다. 또한 주민의 복지 증진, 지역개발 및 주민생활 안정, 환경시설 설치 관리, 시 정책의 중요의사결정, 예산 집행 등을 다루는 막중한 업무를 책임지고 또한 지역을 발전시킬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기초자치단체장, 즉 시장은 이러한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면서 한시라도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되는 자리이다. 지역민들이 진정한 지역발전을 원한다면 시장이 자기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지방화시대가 도래하고 난 후 지역민들에게는 잘못된 관행이 생겼다. 자신들의 행세에 꼭 시장을 참석시켜야 행사주최자의 낯이 서고 행사가 빛나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 그것이다. 행사는 그 내용에 따라 관련된 사람들이 모여 그 사람들의 대표자 또는 관련 외부인사가 참석하면 되는 것이다. 꼭 시장이나 시의원들을 참석시켜야 행사가 빛난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더욱이 시장은 시를 대표하여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고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로 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기업 유치나 민자 유치를 위해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는 사람이다. 행사장에나 얼굴을 내미는 시의 대표적 모델이 아니라 시를 대표하는 사업가이자 경영자인 것이다.

또한 지금 우리가 지향해야 할 일은 분권화에 대비해 재정자립도를 높이는 일이다. 충주시의 재정자립도는 지방화시대가 도래하기 전에는 32~33%를 넘나들던 것이 지방화시대 20년이 지난 현재 18.1%로 떨어져있다. 전국지자체 중 156위의 아주 저조한 재정자립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 시를 이끌고 있는 시장을 행사장에나 돌아다니며 행사장을 빛내는 수준의 모델로 전락시키고 있는 것이다.

시장이 어떠한 일을 어떻게 하고 시 발전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제시해주고 그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채찍질 하는 것이 시장을 선택한 우리의 임무다. 그러니 유능한 시장을 선택하고 그로 하여금 자신의 최대 능력을 발휘하여 시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하는 것은 우리가 할 일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시를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 시민의 몫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유능한 사람을 선택하고 유능한 사람의 능력을 최대한 이용하여 지역을 발전케하는 것 모두가 시민의 몫이라고 볼 때 어찌 시장이나 시의원을 한낱 행사장의 모델 정도로 전락시켜 자신의 위신만 세우려 할 수 있겠는가. 이제는 이러한 일을 삼가야 한다.

시장 역시 자신의 주어진 임무에 충실하고 행사장 다닐 시간에 정부 주요 인사를 만나고 기업인을 만나 기업 유치와 민자 유치를 활성화해야 한다. 사람은 때론 휴식도 취해야 한다. 피곤에 찌든 사람의 머릿속에서 좋은 아이디어나 현명한 판단력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니 휴식은 좋은 약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각종 행사에 여기서 부르고 저기서 부르며 일 할 시간을 뺏고 일을 잘했느니 못했느니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일 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일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 타당한 것 아닌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충북도농업기술원 “초가집을 염색하는 것 같아요”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