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재래시장, 골목상권을 살려야 한다 - '정보의 중요성'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5/02/05 [10:25]

2. 재래시장, 골목상권을 살려야 한다 - '정보의 중요성'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5/02/05 [10:25]
▲ 이규홍 대표이사     ©
우리는 첫번째에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특별법에 관련된 내용들을 짚어봤다. 또한 현재 여러 가지 영상매체나 전자매체 등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들에 의해 소비자들의 문화와 취향이 달라져 재래시장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점도 생각해보았다. 그렇다고 우리가 재래시장의 어려움을 앉아서 구경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어려워진 재래시장을 구하고 다시 활성화시키려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재래시장 상인들과 점포 소유주, 지자체, 정부 등이 한마음 한뜻으로 마음을 모아져야 한다는 것도 언급했다.

재래시장의 활성화는 먼저 처해진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대형마트, 인터넷 전자상거래, 홈쇼핑, 스마트폰 전자상거래 등이 어떠한 강점이 있는가, 또한 약점은 무엇인가, 재래시장의 장점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인가, 어떠한 곳에 재래시장에 기회가 있고 어떠한 것을 고치고 부각시키고 활용하면 재래시장이 살 수 있는가를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 우리가 흔히 쓰는 SWOT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장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재래시장의 강점과 기회요인을 찾아 소비자들을 끌어들여야 한다. 知彼知己면 白戰不殆(지피지기면 백전불태)란 말이 있다. 이 말은 손자병법 모공편에 나오는 말로 적과 아군의 실정을 잘 알고 비교검토한 후 승산이 있을 때 싸운다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이다.

21C는 정보화시대이다. 그리고 지식산업의 시대이기도 하다. 어떠한 일이든 정보는 필수적이다. 앞서 언급한 SWOT분석기법이나 손자병법의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도 역시 같은 내용이며 모두가 정보를 필요로 한다. 그러기에 손자는 용간편에서 간첩에 대한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간첩에는 향간(鄕間), 내간(內間), 반간(反間), 사간(死間), 생간(生間) 등의 5종류가 있다. 향간은 상대국 주민을 섭외하여 고용하는 것이고, 내간은 상대국 관리를 고용하는 것이다. 이 둘은 현대의 고정간첩과 같은 것이다. 반간은 일종의 이중간첩과 같은 것인데 역정보를 흘리기 위한 것이다. 사간은 배반할 가능성이 있는 간첩을 말하는 것으로 고용된 간첩에게 거짓 정보를 주어 상대국에게 보고하도록 하여 이를 역이용하고 적의 손으로 처형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생간은 상대국의 정보를 상세히 탐지한 뒤 살아 돌아와 보고할 수 있도록 만드는 간첩이다. 제일 중요한 간첩이다. 왜 간첩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정보를 얻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에 있어서 되도록 정당한 방법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현대는 첩보전에 더욱 세밀한 지능이 사용되기 때문에 정보를 얻는 데에도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이처럼 정확한 정보는 상대를 파악하고 정확한 대응전략을 짜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정보는 추진하고자 하는 일에 얼마나 적절하고 그 일과 얼마나 연관성이 있으며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진다. 그리고 정보가 필요한 시점에 제때에 공급이 된 정보인지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는 일에 얼마나 부합한 것인지를 확실히 따져서 알맞은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형마트나 인터넷 전자상거래, 홈쇼핑 등 현대화된 상거래의 압력에서 벗어나려면 이러한 신종 발전된 매체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그러한 정보가 있어야 신종 네트워크에 대한 대응전략을 펼 수 있는 것이다. 차별화 전략이나 집중화 전략 그리고 다각화 전략 등 재래시장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며 신종 네트워크를 무력화시켜야 할 전략을 만들어내는 데도 그것에 맞는 정보가 있어야 한다.

그처럼 정보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요즘은 사회 여러 분야에서 정보가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한 관계로 잘못된 정보를 취득하여 실행했을 때 그만큼의 손해를 보게 돼있어 정보의 정확성이나 진실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양질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안 그리고 많은 정보 중에서 전략을 짜는데 꼭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 쓰는 분별력은 재래시장을 활성화시키는데 더할 나위없는 중요한 핵심이 될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충북도농업기술원 “초가집을 염색하는 것 같아요”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