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을 내면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연금 충주지사 | 기사입력 2018/04/15 [15:06]

사업자등록을 내면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연금 충주지사 | 입력 : 2018/04/15 [15:06]

사업자등록을 내고 소득활동을 할 경우에는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내고 1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자의 사용자는 국민연금공단에 가입신고를 해야 하며, 본인과 근로자의 연금보험료를 매월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장가입자의 경우 연금 보험료율은 기준소득월액의 9%이며, 근로자와 사용자가 각각 절반씩(4.5%) 부담해야 합니다.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개인 사업을 할 경우에는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공단에서 개인 사업 관련 자료를 확인하면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지역가입자 취득신고서를 보냅니다. 이때 기준 소득월액(월평균소득액) 및 연락처 등을 작성하여 우편이나 팩스 등으로 관할지사에 신고하면 됩니다.

 

신고기한까지 신고가 되지 않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직권으로 소득이 결정될 수 있으니 본인의 실제 소득을 성실하게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준소득월액이란?

 

- 기준소득월액 : 연금보험료를 산정하고 급여를 계산하기 위하여 소득월액(실제소득)을 기초로 일정 범위(상・하한) 내에서 1,000원 단위로 정한 금액

 

- 2018년 04월 현재 최저 기준소득월액은 29만원 이고, 최고 기준소득월액은 449만 원임

 

- 매년 7월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이 조정됨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충주시 중소상인연합회, 전통시장상인회 한마음체육대회 개최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