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7월 23일부터 개방화장실 지정신청 접수

시민 화장실 이용편의 증진, 10개소 내외 신규 지정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18/07/20 [13:08]

충주시, 7월 23일부터 개방화장실 지정신청 접수

시민 화장실 이용편의 증진, 10개소 내외 신규 지정

충주신문 | 입력 : 2018/07/20 [13:08]

충주시가 시민들의 화장실 이용편의를 높이기 위해 7월 23일부터 8월 10일까지 개방화장실 지정신청을 받는다.

 

개방화장실은 다수인이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장소 및 시설 내에 설치된 화장실 중 개방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화장실로 소유자 또는 관리자와 협의해 운영하게 된다.

 

시의 이번 개방화장실 지정신청 접수는 ‘충주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일부개정조례가 최근 충주시의회에서 의결돼 개방화장실로 지정하는 건축물 규모가 완화됐기 때문이다.

 

기존 개방화장실은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조에 따라 업무시설 등 2~3천㎡ 이상 건물만 지정이 가능했으나, 단서 조항 신설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규모를 완화해 적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시는 조례 개정을 통해 건축물 규모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시는 관공서 및 공공기관을 제외한 개인소유 시설물에 설치된 화장실을 대상으로 절차를 거쳐 10개소 내외를 개방화장실로 지정할 계획이다.

 

개방화장실 지정신청은 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받아 작성 후 시청 환경정책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신청한 화장실에 대해서는 담당공무원이 현장을 방문해 화장실 시설현황 및 청결 상태, 지역 상황 및 유동인구의 사용 빈도 등을 감안해 최종 개방화장실로 지정한다.

 

개방화장실로 지정되면 불특정 다수가 개방화장실을 알 수 있도록 표지판 설치와 함께 예산의 범위 내에서 편의용품 등이 제공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은 물론 충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화장실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개방화장실 지정신청에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