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폭염 극복’ 민관이 따로 없다

무더위쉼터·그늘막 설치 운영 및 양우산 등 비치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18/08/20 [10:24]

충주, ‘폭염 극복’ 민관이 따로 없다

무더위쉼터·그늘막 설치 운영 및 양우산 등 비치

충주신문 | 입력 : 2018/08/20 [10:24]

 

 

낮 최고 기온이 35℃를 오르내리는 폭염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충주시에서는 민관이 협력해 폭염을 이겨내고 있다.

 

민간인으로 구성된 지역자율방재단(단장 배동희)은 지난 6월부터 꾸준히 폭염대비 안전수칙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전통시장에서 부채와 생수를 나눠주고, 무더위 쉼터에 냉장수박을 전달하며 폭염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연수동 바르게살기위원회에서도 경로당과 장애인단체를 대상으로 냉장수박을 나눠줬으며,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다사랑센터에서는 방문객들에게 냉장 생수를 제공하고 있다.

 

노은면 소재 해광산업은 노인들의 폭염 극복을 위해 이달 초 선풍기 25대를 기탁했으며, 동부감리교회와 충주공업고등학교에서는 각각 대가미사거리와 학교 앞 교차로에 그늘막을 자체적으로 설치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충주지역 한 아파트입주예정자협의회는 아파트 건설현장 근로자에게 아이스크림 지원해 화제가 됐다.

 



읍면동 향기누리봉사회를 비롯해 각 직능단체와, 음식점 등에서는 지역 어르신 등 소외계층이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삼계탕을 대접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한편, 충주시에서는 시민들의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6월부터 무더위쉼터를 운영하고 도심 곳곳에 그늘막을 설치해 시민들을 폭염으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된 지난달부터는 도심 열섬 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살수차량을 동원해 도로변 살수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민들이 많이 찾는 호암생태공원에 쿨링포그를 설치하고 임광아파트 사거리에는 스마트 그늘막도 설치했다.

 

폭염이 지속되자 시는 이달 들어 시민들의 폭염 및 자외선 피해 예방을 위해 양우산 800여 개를 제작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에 비치하고 범시민 양우산 쓰기 운동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독거노인과 거동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을 위해 쿨스카프와 쿨매트를 지원하는가 하면, 간부공무원들은 무더위쉼터, 공사 현장, 취약계층 등을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이 없는지 확인하며 폭염피해 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침, 저녁으로 더위가 다소 완화되긴 했으나 여전히 한 낮 기온은 35℃를 오르내리고 있는 만큼 시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직능단체와 협조해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