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의 향기

김영희 | 기사입력 2018/12/26 [08:22]

인연의 향기

김영희 | 입력 : 2018/12/26 [08:22]

▲ 김영희 시인     ©

겨울이 한가로이 그네를 탄다. 올 들어 매콤한 겨울 맛은 몇 번 보았지만 봄날 같이 느껴지는 겨울이다. 이제 황금돼지의 기해년이 새해의 문을 연다. 그런데도 어느 집 담장 안에는 보얗게 잔잔하고 향기 은은한 설중매가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뿐만이 아니다. 자다 깨어난 듯 몇몇 장미꽃봉오리도 새빨갛다. 꽃눈이 붓을 닮은 목련은 그네를 타는 겨울이 궁금한지 나올 준비를 한다.

 

내 마음도 철없는 꽃물이 들어 자꾸만 그네를 탄다. 얼마 전 인사동을 지나는 길이었다. 서너 군데 그림전시를 감상하고 걷다가 사람들이 모여 있는 야외무대 앞으로 갔다. 그날이 마침 시의 날이어서 시민과 함께하는 시의 날 행사 중이었다. 나는 앉을 자리가 없어 한참을 서서 바라보았다. 무대에는 방송인 뽀빠이 이상용씨가 유쾌하게 진행했다. 행사가 끝나고 단체 사진 찍은 후였다. 그 중 수염이 길고 도인 같은 풍모가 느껴지는 선생이 보였다. 알고 보니 <좋아졌네>와 군가 <멋진 사나이>의 작사가이며, 충주 산척이 고향이신, 천등 이진호 아동문학가였다. 군가 <멋진 사나이>는 노래비 제막식이 2016년 11월 28일 강북구 오패산 오동근린공원에서 있었다. <멋진 사나이>와 <좋아졌네> 노래는 어릴 때 자주 따라 부르던 노래다. 그런데 그 노래를 작사한 전설 같은 이진호 선생님을 인사동에서 만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이날 이진호 작사 작곡 <시 낭송인의 노래>도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몇 년 전 산척면 사무소에 갔다가 입구에서 1979년 5월 12일에 세워진 노래비를 보았었다. 나는 반가운 마음에 인사를 드리고 싶었으나 그럴 틈이 나질 않아 아쉽게 돌아왔다. 그리고 얼마 후, 시낭송회가 있어 국회 헌정기념관에 갔는데 이진호 아동문학가의 축사가 있었다. 행사가 끝나고 차분히 기다렸다가, 충주서 왔다며 인사드렸다. 그러자 ‘충주 사는 사람을 이렇게 만나다니’하며 아주 반가워하셨다. 그렇게 행사 끝나고, 헌정기념관 3층에서 저녁식사까지 하게 되었다. 식사 중 이진호 선생님은 요즘 신곡이라며 <내고향 충주로 와 봐유>의 작시를 보여 주셨다.

 

<제목: 내고향 충주로 와 봐유> -1절

 

‘기차 타고 와 봐유 / 버스타고 와 봐유 / 여긴 내 고향 산촌이래유 / 산이 높아유 / 물이 맑아유 / 풍광이 아주 그만이래유 / 먹거리가 좋아유 / 맛이 정말 일품이래유 / 얼렁 와 봐유 / 빨랑 와 봐유 / 내 고향 내 고향 충주로 와 봐유’이다.

 

가사에는, 맑은 마음과 절절한 애향심이 담겨 있고, 꾸밈없는 충청도 사투리여서 부르는 재미가 느껴진다.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이 담긴 노래를 불러보니 가슴이 뭉클해진다.

 

아동문학가 이진호 선생님은, 충청일보 신춘문예(1965)로 데뷔하여, 시집 <꽃잔치> 외 5권. 동화집 <날아다니는 코끼리> 외 4권 등이 있다. 자료를 찾아보니 이 외에도 각 학교의 교가작사, 동요, 건전가요 작사 등 경력이 서른 줄이 넘는다. 문학행사 축사도 많은 선생님은 눈빛이 형형하다. 지금도 젊은 사람 못지않은 활발한 창작과 건강한 활동을 하신다. 또한 2001년 천등 아동문학상을 제정하여 매년 시상하고 있다. 1995년부터 10여년 넘게 한국문학비를 탐방하고 월간문예지 ‘문학 21’에 연재했다. 이진호 선생님을 두 번 뵈었지만 문학에 대한 열정이 남다름이 느껴진다. 문학 활동을 하다보면 여러 장르의 예술인들을 만나게 된다. 사람의 고매한 인품은 바람이 불지 않아도 새어나는 고요한 난초의 향기와 같다.

 

어느덧 한 해가 저물었다. 새해가 글피인데 부지런히 농사지어 갈무리 하지 않은 농부의 마음이다. 황금돼지의 기해년을 맞이하여 좋은 일을 기대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기대하는 만큼 소망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원해본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충주, 2019 기해년 해맞이 행사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