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용 국민연금 납부증명서는 어디서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국민연금 충주지사 | 기사입력 2019/01/25 [11:35]

소득공제용 국민연금 납부증명서는 어디서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국민연금 충주지사 | 입력 : 2019/01/25 [11:35]

 

소득공제를 위해 국민연금 납부증명서를 제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007년부터 공단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개인사업장 사용자 및 지역가입자 중 자영업자의 국민연금보험료 납부내역을 국세청 홈택스에서 바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소득공제용 국민연금 납부증명서 발급을 원하신다면 국민연금공단 지사나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사이트(사업장가입자는 발급 불가)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또한, 2016년 5월부터 종합소득세 신고시 개인사업장 사용자가 근로자의 연금보험료납부를 위해 부담한 사용자 부담금을 국세청 홈택스에서 바로 확인하여 필요경비로 공제 신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은 개인사업장 사용자가 필요경비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공단에서 개별적으로 "사용자부담금 납입확인서"를 직접 발급받아 공제 대상 연금보험료 납입 금액을 확인해야 했으나, 2016년 5월부터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사용자 부담금 납입내역을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러한 불편이 해소 되었습니다.

 

한편 해당연도의 연금보험료 납부내역은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www.hometax.go.kr)" 또는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조회발급서비스/증명서발급신청)", 국민연금홈페이지(개인민원/연금산정용가입내역확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공인인증서 필요)

 

공제 대상 연금보험료는 매년 1~12월 중 납부하신 금액(사업장가입자는 본인납부액 기준)입니다. 소득세법 제51조 3의 규정에 의하여 본인이 납부한 연금보험료는 사용자부담금 및 연체금을 제외하고 전액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충주시 봉방동 무학경로당노인회, 충주천변 청결활동 실시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