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식산은행 복원은 일본 경계의 초석이 되어야 한다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9/12/02 [15:35]

충주 식산은행 복원은 일본 경계의 초석이 되어야 한다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9/12/02 [15:35]

▲ 이규홍 대표이사     ©

충주의 옛 식산은행이 보수공사로 근대문화 전시관으로 탈바꿈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 측면이 있다.

 

그동안 옛 식산은행이 우리민족의 수탈기관으로서 이를 부수어야 한다는 측과 식산은행이 옛 우리 민족의 아픔을 담고 있기에 이를 복원하여 미래 세대들이 일본에 대한 경계를 게을리하지 않도록 역사적 교훈의 장으로 남겨야 한다는 측이 맞서서 대립각을 세워왔던 것이다.

 

옛 식산은행 자리가 우리민족을 악랄하게 수탈하고 우리민족에게 뼈아픈 고통을 안겨준 것은 우리민족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일제의 만행에 치를 떨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충주 식산은행 자리를 없애버리면 우리 미래 세대들은 현실감 없이 책에서만 몇 글자 적인 식산은행을 보고 일본의 만행을 제대로 알 수 없을 것이다. 일본은 우리에게 가까운 이웃이지만 역사적으로 항상 우리나라를 침범하고 노략질하며 전쟁을 일으켜온 경계해야 할 대상 중에 깊이 인식되어야 할 대상인 것이다.

 

이번 일본의 보복 경제 행태만 보더라도 우리가 그들을 느슨한 경계 태세로 바라보다가는 언제 어느 때 또 다시 우리의 뒤통수를 칠지 모른다는 생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번 식산은행 자리를 복원하여 그때 우리민족이 수탈당했던 장면을 사진이나 현물 등을 전시해 미래 세대들이 일본의 만행을 제대로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식산은행 자리가 건축적으로 뛰어나고 미적 감각을 갖추어서 복원하자는 것이 아니라 충주신문은 미래 세대들에게 일본을 경계하는 마음을 심어주고자 복원에 적극적이었던 것이고 이 자리를 미술관으로 해야 한다는 것에는 적극적으로 반대해왔던 것이다.

 

우리는 일본에 대해 항상 경계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일본을 앞 설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그들에 비해 힘이 약한 상태에서는 그들에게 끌려 다닐 수밖에 없다. 그들을 압도할 수 있는 힘을 기른 후에 우리가 할말을 하고 그들은 발아래 꿇릴 수 있는 것이다.

 

월나라 구천은 오나라 부차에게 패한 후 부차의 모멸과 굴욕을 다 참아가며 쓰디쓴 쓸개를 빨아가며 재기의 발판을 다져갔던 것이다.

 

우리는 충주의 옛 식산은행자리가 관광지로 자리잡는 것 보다는 우리 미래 세대들이 일본을 경계하고 그들의 침탈에 대비하는 마음 자세를 굳건히 다지는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충주 식산은행은 충주의 강인한 정신력을 키우는 초석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