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 스마트 팜·메디푸드 선도농장 방문

'아론딸기농원’ 및 ‘병풀농원’ 방문, 농업인 격려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20/10/19 [10:44]

조길형 충주시장, 스마트 팜·메디푸드 선도농장 방문

'아론딸기농원’ 및 ‘병풀농원’ 방문, 농업인 격려

충주신문 | 입력 : 2020/10/19 [10:44]

 

 

조길형 충주시장은 10월 6일 스마트팜·메디푸드 선도농장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농업인을 격려했다.

 

조 시장은 이날 금가면 오석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시설하우스의 온도, 습도, 양분 환경을 조절해 고품질 딸기를 생산하는 ‘아론딸기 농원(대표 정계영)’을 방문했다.

 

정 대표는 2년간의 준비 끝에 충주로 귀농해 지난해부터 딸기 농사를 시작했으며, 상하수도 기계설계 관련 회사에 다닌 경험을 바탕으로 최첨단기술이접목된 스마트팜 시설을 영농현장에 쉽게 접목할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팜 시설을 활용한 딸기 체험행사를 개발 운영해 연 2,000여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 충주시의 ‘원예 분야 스마트팜 기반조성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1,400만 원을 지원받은 전 대표는 외부기상대, 온·습도, Ph센서, CCTV 등을 설치한 것이 큰 힘이 됐다며 성공비결을 밝혔다.

 

조 시장은 “농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스마트팜을 통해 생산성, 품질, 에너지절감, 작업환경 편리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첨단농업의 모범을 보여줄 정계영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충주농업의 발전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 시장은 충주시는 미래 유망 대체 기능성 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대소원면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병풀농원(대표 조윤선)을 방문했다.

 

병풀농원은 호랑이풀로 알려진 병풀을 생초, 건나물, 장아찌, 차, 비누 등으로 제품 생산 판매 중이며 아이쿱, 바이오리치, ㈜두레 등에 생초, 건초 형태의 식품, 화장품 원료로도 납품하고 있다.

 

조 대표는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안정희 교수팀과 협력 연구를 통해 병풀을 바르는 것뿐만 아니라 섭취 시에도 아토피 등 피부염증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 국제영양학회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 2020, 12(2), 411)에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시는 올해 메디푸드 연구 개발을위해 혼밥족을 겨냥한 병풀 건나물 연구 및 상품화를 추진 중이며, 지역 내 우수한농산물을 이용한 건강 식단 및 공동 마케팅을 추진해 농업인의 틈새 소득 창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병풀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의 개척은 농업이 나아가야 할 길이 보여주는 훌륭한 선례”라며, “급변하는 국내외 농업환경에 능동적으로 신속 대처하고 미래 농업의 트렌드인 스마트 팜 확산을 위해 전문인력 양성에도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건강하고 청정한 메디푸드 산업을 농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보고 충주혁신 역점과제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