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일상용어로 규제법령 쉽게 찾는 '규제백과사전' 개설

정확한 법률용어 몰라도 일상용어로 편리하게 규제법령 검색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21/03/03 [15:38]

중기부, 일상용어로 규제법령 쉽게 찾는 '규제백과사전' 개설

정확한 법률용어 몰라도 일상용어로 편리하게 규제법령 검색

충주신문 | 입력 : 2021/03/03 [15:38]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윤영섭)은 국민 누구나 관심 분야의 규제법령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규제백과사전」을 규제자유특구 누리집(http://rfz.go.kr)에개설했다고 밝혔다.

 

규제백과사전은 도서관에서 원하는 책을 찾듯이 어려운 법률용어가 아닌 일상용어로 편리하게 규제법령을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용자 중심의 지능형 규제법령 검색시스템이다.

 

이번에 오픈한 규제백과사전은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일상용어로 규제법령 검색이 가능한 '자연어 검색'과 산업‧기술 분야별 탐색이 용이한 '단계별 주제탐색'의 두 가지 방법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자연어 검색방식은 일상용어와 법률용어를 연결해주는 연관어 사전을 기반으로 일상용어로 규제법령을 검색할 수 있게 했다.

 

연관어 사전은 다양한 소스를 기반으로 연관 키워드를 추출하고 일상용어와 법률용어의 매칭을 통해 법, 시행령, 시행규칙 등 1,000여개의 법령을 검색할 수 있도록 시도했다.

 

단계별 주제탐색은 관심 있는 산업이나 기술 분야별로 규제법령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신산업을 체계적으로 망라해서 분류하고 있는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등을 기반으로 구성했다.

 

규제백과사전은 규제자유특구 누리집(http://rfz.go.kr)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규제백과사전은 올해 상반기까지 시범 운영하면서 규제백과사전 이용기업, 대학생 체험단 운영 등을 통해 의견을 적극 수렴해 연관어 데이터 보강과 함께 훈령‧예규‧고시 등 행정규칙까지 검색범위를 확대하는 등 시스템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윤영섭 충북중기청장은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하거나, 중소‧벤처기업이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려고 할 때 관련 규제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과제”라며, “이번에 오픈한 규제백과사전을 통해 관련 분야 규제법령을 보다 쉽고 빠르게 검색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충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2회 정기회의 열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