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대륙송사리․버들붕어 복원 ‘앞장’

(사)청소년이 미래다, 쇠저울못 생태습지 및 금곡소류지에 4500미 방류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21/10/27 [11:07]

충주시, 대륙송사리․버들붕어 복원 ‘앞장’

(사)청소년이 미래다, 쇠저울못 생태습지 및 금곡소류지에 4500미 방류

충주신문 | 입력 : 2021/10/27 [11:07]

 

 

충북수생태마을학교(대표 이승직)는 우리고장에서 사라진 토종어류의 자원 확충과 복원을 위해 나섰다.

 

충북수생태마을학교는 자체 생산한 대륙송사리 500미와 버들붕어 4,000미를쇠저울못 생태습지(금릉동)와 금곡 소류지(연수동)에 방류했다.

 

이날 행사는 사단법인 청소년이미래다(대표 허경회)가 주최하고 충북수생태마을학교와 연수동 주민들이 운영하는 금곡생태마을학교가 주관하여 진행됐다.

 

충북수생태마을학교와 금곡생태마을학교는 자연에서 보고, 만지고, 느끼는 체험교육을 통해 지구를 사랑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행복한 아이들로 자라게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설립됐다.

 

이날 방류한 버들붕어와 대륙송사리는 충주시청 축산과의 검역을 거쳐 진행됐다.

 

버들붕어는 버들붕어과에 속하는 한국의 토종 민물고기로서 2~4년 동안 5cm 이상으로 자라며 물의 흐름이 적은 늪이나 농수로에 서식한다.

 

대륙송사리는 대한민국, 일본, 중국, 그리고 베트남과 같은 아시아 지역에 분포하며 수심이 얕고 물이 잔잔한 연못과 농수로, 저수지, 하천, 호수, 계곡 등과 같은 민물 지역에서 무리를 지어 살며 농약의 사용과 수로의 콘크리트화로 현대의 농촌에서는 송사리를 찾아보기 힘든 게 현실이다.

 

이승직 대표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하천과 저수지에 블루길, 배스 등 외래어종에잠식되어 우리 고유의 토종어류가 사라져 가는 게 너무 아쉽다”며 "3년째 어류복원 사업을 이어왔지만, 앞으로도 우리고장의 토종 어류들이 우리 대에서 멸종되지 않고 후대에 이어지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본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충북수생태마을학교는 이승직 대표는 수생태 해설사 과정을 수료한 후 수생태 해설사 과정 평생학습 강사로활동하며 충주교육지원청과 연계한 다양한 수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에 열정을 쏟고 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