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최우수상 수상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입증으로 4대 미래비전 가시화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23/09/18 [10:46]

충주시,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최우수상 수상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입증으로 4대 미래비전 가시화

충주신문 | 입력 : 2023/09/18 [10:46]

 



충주시는 14일 전남 순천시 에코그라드호텔에서 진행된 「제17회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정기총회 및 국제포럼」에서 ‘2023년 대한민국 건강도시상’공동정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가 103개 회원도시의 건강정책 추진 독려와 우수사례 발굴 및 전파를 위해 운영하는 공모전으로 추진내용 및 성과, 지속 및 확산 가능성, 공동정책 활성화를 위한 노력 등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평가해 수상자를 결정한다.

 

시는 이번 공모전에서 △기후변화 대응 도시 인프라 확충 △기후변화로 인한 시민 건강보호 △시민과 함께 만드는 그린도시 충주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공동정책인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되었다.

 

충주시는 기후위기 대응과 미래세대를 위한 저탄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음식물쓰레기에서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이용해 생산한 그린수소를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판매하는 등 수소 산업 구축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민의 숲, 도시 바람길 숲, 생활밀착형 숲, 한 평 정원 등 공원과 정원으로 아름다운 도시 조성 및 비내섬 습지보호지역, 도심하천 정비 등을 통해 시민 휴식공간 제공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냉난방 이용환경 개선, 온실가스 배출 감소 및 에너지효율 증진 사업 등을 통한 에너지 취약계층의 부담 경감 및 기후변화 대응 시민 참여 활성화 추진으로 시민과 함께 만드는 그린도시를 건설해 나가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우리 시가 그동안 전 부서의 협업으로 건강도시를 위해 노력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건강을 생각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해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건강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2016년부터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회원도시로서 모든 정책에 건강을 담기 위한 1부서 1건강정책 추진, 맞춤형 건강 인프라 구축, 생활 속 걷기 활성화 등 시민이 건강하고 미래세대가 안전한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충주시 중앙탑면직능단체, 환경 정비
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