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전문가와 함께하는 '혈관 건강수업' 운영

고혈압·당뇨병 질환 대상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24/03/30 [11:40]

충주시, 전문가와 함께하는 '혈관 건강수업' 운영

고혈압·당뇨병 질환 대상

충주신문 | 입력 : 2024/03/30 [11:40]

 

충주시는 3월부터 10월까지 매월, 총 8회에 걸쳐 심뇌혈관질환의 선행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 및 전단계자를 대상으로 전문가를 초빙하여 충주시당뇨교육센터에서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2022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충주시의 10대 주요 사망원인 중 심뇌혈관질환(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원인은‘암’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시는 주민 3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설문조사 결과 주민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으로 해야 할 사업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이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혈압, 당뇨병 전문가와 함께하는 혈관 건강수업’은 이러한 주민요구도를 적극 반영해 심뇌혈관질환의 실질적인 예방관리법을 교육하고자 마련됐다.

 

교육 주제는 당뇨병에 대한 이해 및 혈당관리, 고혈압 이해 및 관리, 만성질환자의 건강한 영양 습관, 약물 복약 관리 및 합병증 예방관리, 심뇌혈관질환 감소를 위한 운동 및 재활, 낙상의 위험성 및 예방관리, 만성질환자의 건강한 스트레스 관리 등 심뇌혈관질환자의 통합적인 관리를 목표로 구성됐다.

 

교육은 충주시보건소와 함께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충북대학교병원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각 분야 전문가인 의사, 교육전담간호사, 임상영양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등을 강사로 초빙해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심뇌혈관질환 교육을 통해 고혈압·당뇨병 질환자 및 전단계자들이 질환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관리방법을 익혀, 조기치료까지 이어지는 나의 건강을 지키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충주 다이브페스티벌 개막
1/1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