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혈관 건강수업 '인기'

매달 진행되는 심뇌혈관질환 교육 신청자 모집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24/08/01 [13:26]

충주시, 혈관 건강수업 '인기'

매달 진행되는 심뇌혈관질환 교육 신청자 모집

충주신문 | 입력 : 2024/08/01 [13:26]

 



충주시 당뇨교육센터가 올해 3월부터 매월 1회 진행하고 있는 심뇌혈관질환 교육 프로그램인 ‘고혈압·당뇨병 전문가와 함께하는 혈관건강수업’이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혈관건강수업은 고혈압과 당뇨병에 대한 이해, 건강한 영양관리,심뇌혈관질환 관리를 위한 약물요법 및 합병증 예방관리, 운동강화 요법, 낙상 예방 및 스트레스 관리 등 심뇌혈관질환 전반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매달 실시되고 있다.

 

각 주제에 맞춰 심장혈관내과의, 신경외과의, 임상전문간호사, 임상영양사, 물리치료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초빙될 예정이며, 연말까지 총 8회에 걸쳐교육이 진행된다.

 

회차가 거듭될수록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열린 7월 29일 5회차 교육에서는 건국대학교충주병원의 협조로 심장혈관내과의 이승환 교수와신경외과장연규 교수 두 전문의를 초청해 ‘심뇌혈관질환의 약물관리 및 합병증관리’에 대한 열띤 강의를 펼쳤다.

 

이번 강의는 사전접수가 조기마감 되고, 강의시간 동안 앉을 자리가 부족할 만큼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혈관건강수업은 강의 전 “자기혈관 숫자알기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부스에서 보건소 간호사들과 함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간이검사를 실시하고 1: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충주시의 낮은 심근경색 및 뇌졸중 조기 증상 인지율 향상을 위해 모바일 OX퀴즈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교육에 참석한 시민들은 40대~ 8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교육 후 만족도 설문 결과는 회차별로 88~90%가“만족한다”는 응답을 보였으며 더 자주 교육을 진행해달라는 요청도 많았다.

 

충주시는 앞으로도 혈관건강수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전문가와 직접 만나 소통하며 평소 느꼈던 건강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올해 회차가 남은 혈관건강수업은 △8월 26일 심뇌혈관질환 강화를 위한 운동 및 재활 △9월 24일 낙상의 위험성 및 예방관리 △10월 28일 만성질환자의 건강한 스트레스 관리가 있으며, 교육 신청은 충주시당뇨교육센터로 전화예약(☎ 043-850-3557)하여 신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충주 나로종합건설 ‘시민 참여의 숲’ 조성 500만원
1/16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