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공에 걸린 시 한 줄

박상옥 | 기사입력 2020/05/19 [09:18]

허공에 걸린 시 한 줄

박상옥 | 입력 : 2020/05/19 [09:18]

 

허공에 걸린 시 한 줄

 

김미경

 

폭염정보가 화살처럼

날아온 아침 출근길

허공에서 저희끼리

날개 펴고 있는 초록 잎 사이

자색 꽃 한 송이

차창 안으로 들어와

셔터를 누른다.

나는 너에게 당신에게 그대에게

꽃 한 송이 날린다

너는 행운이라 하고

당신은 눈물이라 하고

그대는 수천의 환호라 하고

지금껏 만나지 못한 끈끈한 시 한 줄

품고 있는 자목련

단단한 무성음으로 허공에 걸려있다.

 

*김미경(1967~ ):  충북 단양 출생. 2002년 「문학공간」 등단. 한국문협회원. 충주문협회원. 풀꽃 동인,

                      시집 「내 안의 노을」 공저 「비와 바람의 숲에서」 외 다수.

 

▲ 박상옥 시인     ©

시인은 폭염정보가 화살처럼 날아 온 출근길에서 자목련 한 송이를 만납니다. 목련이야 꽃잎이 떨어지고 잎이 나는 게 자연이건만, 이미 꽃잎이 다 떨어지고 초록이파리가 벌써 나고 자랐는데, “허공에서 저희끼리 / 날개 펴고 있는 초록 잎 사이 / 자색 꽃 한 송이” 탐스럽거나 우아한 자목련을 보았으니, 카메라 셔터를 누를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시인은 이렇게 카메라에 담긴 한 송이 자목련을 “너에게 당신에게 그대에게” 보냈으니, 꽃을 받아든 이들이 자목련에 대하여 답장을 보내옵니다.

 

“너는 행운이라 하고 / 당신은 눈물이라 하고 / 그대는 수천의 환호라 하고 / 지금껏 만나지 못한 끈끈한 시 한 줄 / 품고 있는 자목련“에 대하여, 서로 다른 메아리로 화답합니다.

 

시인은 출근길에 만난 자목련을 “단단한 무성음으로 허공에 걸려”있다. 쓰고, <허공에 걸린 시 한 줄>이라 읽습니다. 때 늦은 자목련 한 송이가 시인의 눈에 들어와, 한 줄 시로 남겨집니다.

 

시인은 <풀꽃>이란 또 다른 시에서 고백합니다. “화려하고 싶지 않았다 / 바람이 불면 바람에 기대고 / 비가 오면 비를 맞고 / 햇살이 비추면 살며시 웃음 짓는 / 천천히 보아야 /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 잔잔히 보아야 아름다운”   - <풀꽃>

 

시인은 스스로를 풀꽃이라 자칭했습니다. 스스로 낮춤으로 다스려지는 무위(無爲)를 품고 있느니, 불경이 되고, 도덕경이 되는 시의 뜻이 느껴집니다. 시절을 잊은 자목련을 시로 읽어내는 아름다운 김미경 시인입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