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저수지 안전점검 실시

올해 농업용저수지 51개소 분기별 안전점검 실시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24/03/22 [20:00]

충주시, 저수지 안전점검 실시

올해 농업용저수지 51개소 분기별 안전점검 실시

충주신문 | 입력 : 2024/03/22 [20:00]

 

충주시는 태풍과 가뭄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 농업용저수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저수지 51개소에 대하여 분기별 1회, 총 4회에 걸쳐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보수가 시급한 저수지에 경우 긴급 정밀안전점검·진단을 시행하여 보수계획을 수립하고, 20만톤 이상 저수지의 경우 10년에 한번씩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저수지 안전 점검의 경우 지난 2월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업해 진행했고 우기에 대비해 2분기 안전 점검은 4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충주시는 누수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견하고 노후 등 결함이 있는 시설은 보수보강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과거 안전점검결과 미흡한 부분이 발생한 3개 저수지(주덕 유동저수지, 소태 송곡저수지, 풍무골저수지)에 대해서는 개, 보수사업을 완료하여 등급이 상향 조정될 예정이며, 2020년 집중호우로 붕괴된 저수지 2개소(엄정 직동저수지, 탄방저수지)는 복구를 완료해 A등급으로 상향 조정됐다.

 

또한, 시는 저수지 51개소의 비상대처계획과 대피 행동요령을 수립하여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예방하고 누수를 방지해 농업용수의 낭비요인을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

 

임병호 농정과장은 “급변하는 기후로 저수지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저수지의 빈틈없는 관리로 농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충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2회 정기회의 열려
1/20
광고
광고
광고